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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사회보험사 > 사회보험사란
 
 
사회보험사란 자격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규정에 의한 민간자격으로 사회보험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사회보험사 인증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사회보험법에 의한 각종 신고. 신청. 보고. 청구 등의 업무수행을 통하여 정부의 사회보험업무의 원활화와 근로자의 보험수급권의 보호 및 기업의 사회보험관리의 합리화를 도모함으로써 사회보험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보험관련 전문직업인을 말합니다.
 
 
1) 4대보험별 당연적용신고
2) 4대보험별 피험자 자격취득 / 상실신고
3) 4대보험별 보험료산정 및 납부
4) 4대보험별 각종 급여신청
5) 근로자의 4대 사회보험업무에 대한 상담
6) 4대보험별 이의신청, 심사 및 재심사 청구등
 
 
[기업체에서는]
① 사회보험업무를 전담함으로써 종전의 비계획적 / 비능률적인 업무로 인한 불필요한 사회보험비용의 지출을 억제 하고 근로자들의 채용에서 퇴직까지의 사회보험업무처리의 전문화 / 체계화 / 합법화에 기여 할 수 있습니다.
② 사회보험법령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여 사회보험업무를 신속히 처리함으로써 시간과 경비의 절약 효과가 있습니다.
③ 신고 / 신청 / 청구 / 보고를 하여야 할 업무를 사회보험사가 처리함으로써 신고 / 보고 / 등의 지체로 인한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소속 근로자들의 권익보호에도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습니다.
④ 사회보험법에 대한 상담과 교육을 통하여 근로자들에게 사회보험제도의 필요성을 인식시켜주고, 사회보험수급권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불만해소에도 도움을 주어 1석 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행정관청(사회보험관리기구)에서는]
① 대기업을 제외한 대다수의 기업에서는 총무부나 경리부서의 직원이 사회보험업무가 발생할 경우 그 업무를 처리하거나 교육에 참석하는 등 전문성이 없는 직원들의 형식적인 참여로 극히 상식적인 전화문의 등의 민원의 폭주를 회사에서 사회보험사가 활동함으로써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② 사회보험사 자격증 소지자를 채용할 경우, 그 업무의 전문화 및 타 사회보험제도와의 연계를 통하여 업무의 효율화에 이바지 할 수 있습니다.
 
[공인노무사/공인회계사(세무사) 사무소에서는]
① 공인노무사 / 공인회계사(세무사)사무소는 기업의 인사노무관리 또는 세무 / 회계의 자문을 행하면서 기업으로부터 사회보험에 관한 문의를 받고 있지만 공인노무사사무소의 경우 산재보험과 고용보험 업무에 대한 사항 외에는 충분한 자문을 행할 수 없으며 공인회계사(세무사)사무소의 경우에는 4대 사회보험업무와 무관하기 때문에 개별적 으로 알고 있는 내용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는 자문에 그치고 있어 직원들의 채용 시 사회보험사자격증 소지자가 각광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② 이로 인하여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무소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의료기관(병ㆍ의원)에서는]
① 대개의 병원은 산재보험이나 의료보험의 지정병원으로 산재환자와 의료보험환자의 보험 업무를 처리하고 있기때문에 이러한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의 전문화에 이바지 할 수 있습니다.
② 환자에 대한 산재보험 또는 의료보험 상담을 통하여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① 1인 이상 사업체의 기초적인 직무 수행능력 발휘
② 취업 후 사회보험사 자격증으로 인한 자신의 경쟁력의 제고(높임)
③ 사회보험의 전문가로서 불필용한 보험금을 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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